반응형

요즘 즐겨듣는 기리보이의 Stone이라는 곡을 듣고 주요 포인트를 캐치해서 나만의 방식으로 재해석해서

만들어 보았다.

한국 힙합 대표 프로듀서 중 한명인 기리보이

 

먼저 Stone의 주요 포인트는 노래 전체적으로 반복되는 중독적인 플룻 사운드와 글라이드가 적절히 쓰인 808 베이스라고 생각했다.

작업 과정은 이렇다.

1. 먼저 드럼 라인 (킥, 스네어, 하이햇, 오픈햇, 심벌, 퍼커션 등등)을 레퍼런스 곡과 비슷하게 구성해봤다.

 

2. 그 다음 제일 중심이 되는 플룻 멜로디 라인을 짠다. 참고로 이 비트에서는 어택감이 약한 플룻 소리랑 어택감이 쎈 플룻 소리를 섞었다.

 

3. 피아노 계열 사운드로 플룻 멜로디를 받쳐주는 코드 진행을 추가한다

  *이 비트에서는 Em D 코드가 계속해서 반복된다. 아주 심플하다.

 

4. 그 다음 808 베이스를 추가해주는데 해당 코드 근음에서 시작해서 스케일 내의 음들을 활용해서 중간 중간 음이

급격하게 오르내리는 글라이드 기법을 사용해서 베이스 라인이 지루하지 않게 꾸며준다.

 

5. 후렴에 플룻과 같이 나오면서 살짝 몽환적인 느낌을 더해주는 VOX 소리를 추가했다.

 

6. 이후 전체적으로 인트로, 버스, 코러스 등으로 곡을 어레인지 해주면 비트가 완성된다.

 

 

-레퍼런스는 레퍼런스로만 사용해야지 너무 비슷하게 다 따라하면 표절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한다. 레퍼런스의 주요 포인트가 무엇인지 이해하고 그것을 나만의 스타일로 재해석해서 재창조 하는 것이 핵심이다.

아래 레퍼런스 곡과 레퍼런스로 토대로 만든 저의 비트를 들어보세요.

 

레퍼런스: https://www.youtube.com/watch?v=-uy50eo0HWQ

 

제가 만든 비트 "Stone Cold" (Prod. Jinius): https://www.youtube.com/watch?v=Cq2KNjBfOUg

 

반응형